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금연하면 얻게 되는 경제적 이익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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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루에 피는 담배 개비 수

개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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혼자 힘으로는 어렵고 힘든 금연 결심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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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현재까지의 경비 합계

  • 오늘부터 금연 시작하면, 10년 뒤에 얻는 이익

    결과값 이미지

KR-UNB-0315_v2.0_20Dec2023

평생 금연 서약!

  • 하나, 나의 건강과 미래를 위해 평생 금연할 것을 약속합니다.
  • 둘, 사랑하는 나의 가족과 친구들의 건강을 위해 평생 금연할 것을 약속합니다.

2024년 04월 13일

금연 선언

나는 얼마나 니코틴에 의존하고 있을까?
테스트로 현재 상태를 점검해보세요!

니코틴 의존도 TEST

* 니코틴 의존도 검사는 환자 스스로 니코틴 중독여부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하여 니코틴 의존도
자가진단표-파거스트롬 테스트 (Fagerstrom test for nicotine dependency) 의거하여 개발되었습니다.

본 웹사이트를 통하여 제공되는 정보는 질환정보제공활동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것으로, 어떠한 경우에도 귀하의 주치의, 의사, 약사의 처방, 복약지도 기타 의견보다 우선하거나, 진료, 진단 또는 치료를 대신할 수 없으며, 보건의료 전문가의 진료를 받지 않고 예방, 진단 및 치료의 근거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. 정확한 진단 및 치료는 의사·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.

KR-UNB-0241_v1.0_8Jun2023

1

아침에 일어나서
얼마 만에 첫번째 담배를 피우시나요?1

흡연은 일반 담배, 궐련형 전자담배, 니코틴 액상이 있는 전자담배를 모두 포함합니다.2

2

금연구역(병원, 도서관, 극장 등)에서
흡연을 참기가 어려운가요?1

흡연은 일반 담배, 궐련형 전자담배, 니코틴 액상이 있는 전자담배를 모두 포함합니다.2

3

하루 중에 담배 맛이 가장 좋은 때는
언제인가요?1

흡연은 일반 담배, 궐련형 전자담배, 니코틴 액상이 있는 전자담배를 모두 포함합니다.2

4

하루에 보통 담배를 몇 개비나
피우시나요?1

흡연은 일반 담배, 궐련형 전자담배, 니코틴 액상이 있는 전자담배를 모두 포함합니다.2

5

하루 중 아침에 일어나서 첫 몇 시간 동안
더 자주 담배를 피우시나요?1
(다른 시간대와 비교하여)

흡연은 일반 담배, 궐련형 전자담배, 니코틴 액상이 있는 전자담배를 모두 포함합니다.2

나의 니코틴
의존도 점수는?

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세요?

  • 0-3점

    니코틴 의존도가 낮은 상태

    조금만 더 노력하면 금연 성공할 수 있겠어요!

  • 4-6점

    니코틴 의존도가 중간 상태

    아직은 큰 고통 없이 담배를 끊을 수 있는 상태네요.
    대신 쉽게 담배를 다시 피울 수 있어 금연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    의사 선생님과 함께 금연 계획을 세우고 다짐해보세요!

  • 7-10점

   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상태

    건강을 위해 빠른 시일내에
    의사선생님과 금연치료에 대해 상담해보세요!

References
  • 1.국가암정보센터. 예방 FAQ > 나의 니코틴 의존도는 어느 정도 인가요? https://www.cancer.go.kr/ Accessed on April 2023.
  • 2.국민건강증진법 (2022. 6. 22. 시행, 법률 제18606호)

본 웹사이트를 통하여 제공되는 정보는 질환정보제공활동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것으로, 어떠한 경우에도 귀하의 주치의, 의사, 약사의 처방, 복약지도 기타 의견보다 우선하거나, 진료, 진단 또는 치료를 대신할 수 없으며, 보건의료 전문가의 진료를 받지 않고 예방, 진단 및 치료의 근거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. 정확한 진단 및 치료는 의사·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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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R-UNB-0312_v2.0_3Nov2023

KR-UNB-0313_v2.0_3Nov2023

1

흡연은 건강을 해치는
나쁜 습관이지만 질환은 아니다.

정답이 아닙니다!

정답입니다!

담배에는 니코틴이라는 중독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흡연을 시작하게 되면 빠른 시간 안에 니코틴 중독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. 이에 흡연을 국제질병분류(ICD-10 기준에 의하면 ‘Tobacco dependence’로 미국 정신의학회의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(DSM-Ⅳ) 기준에 의하면 ‘Nicotine dependence’라고 분류되는 약물중독의 일종입니다. 따라서 흡연은 ‘습관’ 이라기보다는 ‘질환’ 으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.

2

흡연은 폐암을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
암 발생의 원인이 된다.

정답입니다!

정답이 아닙니다!

흡연은 폐암을 비롯한 위암, 자궁경부암,
후두암, 췌장암 등
다양한 암 발생의
주요 원인입니다.

3

금연한지 하루가 지나면 체내
일산화탄소 수치가
정상으로 낮아지면서
심장마비 가능성도 감소시킨다.

정답입니다!

정답이 아닙니다!

금연 후 8시간이 지나면 혈액 속 일산화탄소 양이
정상으로 떨어지며
혈액 속 산소량이 정상치로 올라갑니다.

4

담배를 한번에 끊는 것보다
천천히 흡연량을 줄여가는 것이 좋다.

정답이 아닙니다!

정답입니다!

금연방법에는 한 개비 한모금도 피우지 않는 단연법과 흡연량을 서서히 줄여가며 금연을 하는 감연법이 있습니다.
일반적으로 금연시작일을 정하고 한번에 끊는 단연법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흡연량이 많거나
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흡연자의 경우 일정기간 흡연량을 줄인 후에 금연시작일을 정하고
금연을 실천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5

가장 좋은 금연방법은
무조건 의지로 참는 것이다.

정답이 아닙니다!

정답입니다!

흡연자가 스스로 주변에 아무런 도움 없이 의지만으로 금연에 성공할 확률은 3~5%미만입니다.
무조건 참는 것 보다는 다양한 행동요법 및 금연상담,
니코틴 보조제와 약물요법 등의 다양한 금연방법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
References. 1. 금연길라잡이. 흡연에 대한 나의 상식 점검. https://www.nosmokeguide.go.kr/lay2/program/S1T50C231/nosmoke/noSmoke_selftest/noSmoke_selftest1_4q.do. Accessed on 07 Mar 2023.

본 웹사이트를 통하여 제공되는 정보는 질환정보제공활동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것으로, 어떠한 경우에도 귀하의 주치의, 의사, 약사의 처방, 복약지도 기타 의견보다 우선하거나, 진료, 진단 또는 치료를 대신할 수 없으며, 보건의료 전문가의 진료를 받지 않고 예방, 진단 및 치료의 근거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. 정확한 진단 및 치료는 의사·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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